[파이썬] 복습 노트 - 2 | 변수와 기본 자료형
1. 변수
- 값을 저장하는 저장공간을 의미한다.
-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저장된 값을 재사용하기 위해서이다.
1) 변수의 생성
- 변수명(저장공간의 이름)과 저장할 값 2가지가 필요하다.
- 변수명 = 값
=(대입 연산자) : 우측의 값을 좌측의 저장공간에 저장(대입)한다.
ex) a = 10
=> 10이라는 값을 a라는 변수에 저장
2) 변수에 저장된 값 사용
- 사용하려는 곳에 변수명을 작성한다.
ex) print(a) => a에 저장된 값을 화면에 출력
3) 변수 삭제(저장공간 삭제)
- 변수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del이라는 키워드를 사용.
- del 변수명
4) 변수명 사용 규칙
(1) 띄어쓰기 불가
my age = 20 (x)
myage = 20 (o)
my_age = 20 (o) 스네이크 표기법(소문자로만 구성, 단어가 바뀔 때 _로 연결)
myAge = 20 (o) 카멜 표기법
MyAge = 20 (o) 파스칼 표기법(클래스명을 마들 때 주로 사용)
(2) 특수문자 사용 불가 (단, _(언더바)는 사용이 가능)
!@# = 20 (x)
(3) 숫자로 시작 불가
1num = 10 (x)
num1 = 10 (o)
n1um = 10 (o)
(4) 키워드(예약어)는 사용 불가
키워드(예약어) : 문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단어
각자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사용 불가능
ex) class, if, for,...
---------↓여기서부터 권장사항↓---------
(개발자들끼리의 약속?)
(5) 웬만하면 의미 있는 단어 사용
ex)
숫자 사용 : number, num, num1,...
이름 사용 : name, my_name,...
나이 사용 : age, my_age,...
(6) 웬만하면 소문자로 시작
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은 이후에 나올 Class라고 오해할 수 있음
개발자들끼리 변수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Class는 대문자로 시작하자는
암묵적인 룰?이 있다고 한다.
2. 기본 자료형(data type)
정수형 : integer -> int
실수형 : floating-point number -> float
문자형 : string
논리형 : boolean -> bool
숫자형 자료형 | 정수형 | 양의 정수, 음의정수, 0 | 1, 2, 3, -4, -5, 0,... |
실수형 | 소수점이 있는 숫자 | 3.14, 1.3333, 4.0, 0.0, -5.5,... | |
문자열 자료형 | 문자형 | ' '(작은따옴표) 또는 " "(큰따옴표) 안에 있는 값 | 'a', '가', "Hello", "1234",... |
논리형 자료형 | 논리형 | 참(True), 거짓(False) | True, False |
3. 형변환
- 자료형을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하는 것을 뜻한다.
1) 정수형 형변환 : int()
다른 자료형의 값을 정수형 데이터로 변환
실수형과 논리형은 정수형으로 항상 형변환이 가능하지만
문자형의 경우 문자형이 숫자로만 구성되어 있어야 형변환이 가능하다.
ex) int(1.99) => 1
int(True) => 1
int (False) => 0
int("345") => 345
2) 실수형 형변환 : float()
다른 자료형의 값을 실수형 데이터로 변환
ex) float(3) => 3.0
float(True) => 1.0
float(False) => 0.0
3) 논리형 형변환 : bool()
다른 자료형의 값을 논리형 데이터로 변환
논리형은 참, 거짓 / 값이 있음, 없음 이렇게 구분한다.
False로 변환되는 것 : 0, 0.0, ""
True로 변환되는 것 : False로 변환되는 값들 제외한 모든 값
4) 문자열 형변환 : str()
다른 자료형의 값을 문자형 데이터로 변환
다른 자료형의 형태를 따옴표로 감싸는 형태로 변환한다.
ex) str(10) => "10"